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 & 공부 일기

(중국주식)페트로차이나 중국의 국영 석유회사

by 평양특별시 2022. 6. 20.
반응형

 


나는 내 월급의 일부를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
또 그 일부를 분산투자 하고 있는데, 절반은 미국주식 그 절반의 3분의2는 중국주식, 나머지는 한국주식을 사고 있다.

그런데 요즘은 누구나 알다시피 주식시장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5만전자가 되었고,
코스피는 2,400선이 붕괴되었으며,
주식시장에서는 '개미살려'라는 곡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한다.

페트로차이나 현재 주식가격


더불어 나도 요즘은 주식앱을 켜기 싫었다.
뭐 켰다하면 시퍼렇다보니 보기가 싫었음.

존버는 승리한다라는 생각으로 매달 주식을 줍줍하긴 하지만 이제는 이런 생각을 흔들어버릴정도로 추락중이라 요즘에는 줍줍도 흥미가 없음ㅜㅜ

그런데도 그 와중에 내가 들고 있는 주식중에서 꽤나 선방하고 있는 주식이 있었고, 결국은 매도하여 수익실현을 한 주식이 있기에 여기에 올려보고자 함.


중국주식 "페트로차이나"를 매도하였다.

위의 짤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지금같은 시기에 무려 13%의 상승이 있었음.
(여기서 왼쪽은 원화로 환산했을때이고, 오른쪽이 위안화 기준임)
13%나 상승했기에 바로 매도해버림.
나만의 매도 법칙이 있는데, 그건 설명하기 머리아파서 여기서 생략하고

아무튼 나만의 매도법칙으로 페트로차이나를 큰 수익을 보고 매도하였음.

후 미국주식 국내주식이 처참할 때 중국주식이 올라주니 국가호감도는 차치하고서라도 그래도 나름 기분은 좋았었음.


페트로차이나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내가 이번에 매도한 페트로차이나는 어떤 기업일까?
먼저 간단하게 말하자면 '페트로차이나'는 중국에서 직접 경영하는 국영 석유 기업이다.

'페트로차이나'는 1999년 11월 5일에 중국석유공사가 설립한 주식회사이다.

현재는 뉴욕 증권거래소, 홍콩 증권거래소,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나는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페트로차이나를 매수 했었음)

페트로차이나는 중국 주요 석유 및 가스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업체이며, 세계 석유 및 가스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위의 페트로차이니 관련 글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따온 내용임.


페트로차이나 시가총액과 배당금은?

현재 페트로차이나의 시총은 어떻게 될까?
사진에 빨간선 표시를 한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1.02트릴리언 위안이다
1조2백억 위안이고 원화로 환산하면 197조원 수준?


(참고로 삼성전자가 현재 350조이니, 삼전의 위엄을 느낄 수 있다.)

시총도 100조가 넘고 중국이라는 나라가 운영하는 기업이니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보여진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

반응형


그렇다면 페트로차이나의 배당금은 얼마일까?

주당배당금이다. 단순하게 계산하면
2020년은 0.18위안
2021년은 0.23위안을 지급했다.

2022년은 2021년보다는 배당금이 덜 나올 거 같음.

2021년 원화로 환산하면 주당 44원이 나온셈이다.
현재 페트로차이나가 한 주당 5.45위안(원화 1053원)인데 주당 배당금 비율을 계산하면,

4.179%의 배당금 수익을 주는 셈이다.

배당주를 사 모으는 배당주식러들은 참고하기를...
(나쁘지 않네, 근데 중국은 배당금을 년마다 한번만 주거나 상반기 하반기 두번만 주더라.
삼성전자처럼 1년에 4번 주는게 아님. 1년에 나오는 돈 나눠주는거라지만 그래도 자주받아야 돈 들어오는 느낌이 나는데ㅎㅎ)


페트로차이나의 전망은?

페트로차이나에 대해 기사를 찾아보았다.

기사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3년 세계 석유 수요전망이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함.

○ 석유 가격 상승과 경제침체로 석유 수요가 줄어들었으나, 중국의 수요 회복으로 석유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 일본에서도 2023년 석유수요가 코로나 확산 이전때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코로나19의 종말로 여행수요가 늘어나 항공 연료 및 석유 화학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 현재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미국과 서방국가들은 러시아산 석유를 구입하지 않으나, 중국과 인도등은 값싼 러시아 석유 구매를 늘리고 있다.

뭐 대충 이런 내용들임.



석유 값과 주식의 가격비례 관계는 나보다 훨씬 더 정리를 잘해 놓은 고수들이 많으니 그 글을 참고하면 될 듯하다.

그리고 정말 석유값이랑 주식가격의 관계가 딱 맞아 떨어진다면 이 세상에 부자아닌 사람은 없을것이다.

이 말은 석유 생산량 외에도 다양한 경제상황으로 주식의 가격또한 결정되니 항상 투자는 신중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것임

이 글 또한 주식 매수를 권유하는 글이 절대 아니며, 투자의 결정과 그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다는 사실을 양지하고 주식을 구매하도록 하자.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